본문 바로가기

평화 이야기

배에 가스가 찼어요. 도움이 되는 음식


배에 가스가 찼어요. 도움이 되는 음식 



코로나19가 우리를 참으로 힘들게 하네요. 이제는 조금의 여유가 생긴 것 같기도한데 이럴 때 더욱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조금만 더 참아보자고요~~.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패턴이 많이 바뀌었어요. 외식보다는 집 밥을 주로 먹게 되고 집 안에만 주로 이따 보니 운동 부족, 수면 부족 또는 너무 잠을 많이 자서  식사를 하고 나면  소화도 안 되는 것 같고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아져요. 



약을 매번 먹자니 좀 건강이 걱정되기도 해서 배에 가스 찼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아봤어요. 










󰁕  팔방미인 파인애플 ♬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소화 효소인 브로멜린 성분이 단백질을 분해하여 소화 촉진을 도와주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주어 복부 팽만 개선에 도움을 주어요. 

삼겹살 구워 먹을 때 파인애플이 나오는 이유를 찾았네요. 괜히 식당에서 주는 건 아닌가 봐요. ㅎㅎ( 저만 몰랐나요. ㅋㅋ)



팔방미인 파인애플은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비타민 B1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아요. 단 맛이 강하지만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단맛이 아랫부분에 있다 하니 하루 정도 잎 쪽을 아래로 두었다가 드시면 좋겠죠. 











♬  건강 과일 바나나 ♬


나트륨을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는데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이 복부를 부풀리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섬유질까지 풍부하여 소화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건강한 과일 바나나 맛이 가장 좋을 때는 껍질에 갈색 반점이 하나 둘 나타났을 때이니 참고하시고 덜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하는 분들이나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하는 과일이지요. 

레몬즙을 짜서 바나나와 함께 섞어 두면 바나나 색깔이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  약방의 감초 생강  ♬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쇼가올 성분이 위 활동을 활성화시켜 가스 배출에 도움을 주어 배를 편안하게 해준다고 해요.  


또 생강에 함유된 소화효소인 진저롤 성분이 단백질을 분해해 주어 가스로 인해 생기는 복부 팽만감과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살모넬라, 티푸스, 콜레라균 등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살균작용이 탁월하네요.



식사 전후에 생강차를 마시면 소화를 돕는 침과 담즙, 위액의 생성이 촉진되어 가스가 차서 소화불량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니 차 한잔해요^^

생강차 만들 때 대추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도 도와주고 위도 보호해 주니 보기도 좋고 맛도 좋고 일석삼조!! 








♬  산뜻하고 상쾌한 페퍼민트(박하)  ♬


산뜻하고 상쾌한 페퍼민트에 함유되어 있는 멘톨 성분이 원활한 가스 배출과 소화 촉진, 매스꺼움 완화, 과민성대장 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주어요. 




보통 음식점 계산대 앞에 보면 박하사탕이 비치되어 있는 것을 보는데 식사하시고 입안을 상쾌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식사 후 발생할 수 있는 소화기 관련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주기 위함이라니 소소한 면에 감동이 두 배 !

단, 페퍼민트 과다 섭취 시 두통이나 가슴 통증, 수면방해 등이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 완전식품 달걀♬


달걀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성분이 가스가 찬 위장을 진정시키고 위를 보호해 주어 속을 편안하게 해 주어요. 달걀 한 개만 먹어도  포만감을 높여 주어 과식과 식욕을 조절해 주니 아침을 가볍게 먹을 수가 있으니 좋네요. 



지방이 많은 음식(식용유나 치즈, 버터 등 )과 함께 먹으면 하면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피하시고 피망과 같이 드시면 달걀에 없는 비타민C를 보충해 준다고 해요. 


완전식품 달걀이라고 너무 많이 먹으면  아니 먹은 것보다 못하니 하루 2-3개 정도로 만족하자고요. 





배에 가스가 차지 않으려면 무엇이든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근데 적당히 라는 기준이 참 애매하죠. 개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더 먹고 싶을 때’가 적당히 라는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더 이상 먹으면 소화도 안되고 가스도 차고 ‘배 불러’ 소리가 저절로 나오죠.ㅎㅎ  

적당히 알맞게 먹고 알차게 살아보자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