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 이야기

HWPL의 DPCW 10조 38항이 나오게 된 이유

 

HWPL의 DPCW 10조 38항이 나오게 된 이유




얼마전 TV에서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르완다편을 보았습니다.  태어나서 눈을 처음 본다는 르완다에서 온 친구들을 보니 사계절이 있는 대한민국에 태어난 것이 감사했습니다. 

겨울은 춥고 감기 걸리기 쉬워 빨리 봄이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이 지나면 반드시 봄이 오잖아요. 하지만 3월 중순인데도 아직은 봄이라기보다는 겨울인 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는 3월부터 5월까지를 봄이라고 하지만, 천문학적으로는 춘분부터 하지까지를 봄으로 본다고 합니다. 3월 20일 오늘이 춘분이더라구요. 본격적으로 봄이 오는 걸까요?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프로그램을 시청하다보면 의외로 '전쟁기념관'을 방문하는 친구들이 많았는데요. 르완다에서 온 친구들이 전쟁기념관을 방문한 이유는 특별했습니다. 

바로 1994년에 벌어진 '르완다 대학살 사건'입니다.  이 사건은 인류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동안 가장 많은 사람이 죽은 끔찍한 사건인데요. 우리나라 6.25 전쟁이 같은 민족간의 전쟁이었듯, 르완다대학살사건도 동족끼리의 전쟁이었답니다.

르완다에서 온 친구 중 한명은 원래 가족이 30명이 넘었었는데, 학살중에 아버지도 잃고 지금은 다섯명 뿐이라고 하더라구요. 다른 민족과의 전쟁도 아픔을 남기지만, 같은 민족간의 전쟁은 더 참혹함을 남기는 것 같습니다.



지구촌의 전쟁종식과 평화를 위해 일을 하는 민간단체가 있습니다. '하늘의 문화로 지구촌을 평화세계로 변화되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HWPL.

HWPL은 2013년 서울특별시 산하 NGO 단체로 등록된 평화운동단체로, 유엔(UN) 글로벌소통국(DGC)과 경제사회이사회(ECOSOC)에 공식 등재된 비정부기구(NGO)입니다.



국경, 인종, 종교, 문화를 초월해 '영원한 유산이 될 세계평화'를 만들기 위해 전세계 170여개 지부를 설립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HWPL의 설립목적은 전쟁을 종식시키고 평화의 세계를 이뤄 후대에 물려주는 것입니다.



HWPL은 2013년 세계평화선언문 공표 및 지구촌 평화걷기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전세계적으로 놀라운 업적을 이루고 있는데요. 

HWPL의 이만희대표님께서는 2014년 1월 필리핀 민다나오섬을 방문하여 분쟁의 핵심이 된 종교간 갈등을 멈출 것을 제안하여 민간 평화협정을 이뤄냈습니다. 이것은 필리핀 정부군과 반군의 공식 평화협정으로 이어지면서 40년 유혈분쟁을 종식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6년 HWPL은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을 공표하였는데요. DPCW 10조 38항은 HWPL 국제법제정평화위원회는 16개국 20명의 국제법 석학, 법학교수, 대법관등으로 구성되어 심혈을 기울여 만든 평화의 답입니다.





기존의 국제법은 필요에 따라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법안이지만, HWPL 국제법제정평화위원회가 공표한 'DPCW 10조 38항'은 종교분쟁까지도 차단하는 전무후무한 평화법안입니다. 




지구촌의 전쟁종식과 평화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나된 HWPL의 산하 단체가 있는데요. 국제청년평화그룹(IPYG)와 세계여성평화그룹(IWPG)입니다.

IWPG와 IPYG는  2019년 국제법 제정을 위한 레지슬레이트 피스(LP) 프로젝트도 시행하여 모든 나라의 대통님께 편지를 보내 DPCW 10조 38항이 국제법 상정 지지를 촉구했습니다.

 



지구촌에 전쟁을 원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전쟁은 살인입니다.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이룰 수 있는 DPCW 10조 38항이  UN에 상정되어 국제법으로 제정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지금은 총으로 싸우는 전쟁은 아니지만 전세계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지구촌은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의 위협으로부터 모두가 안전할 수 있도록 서로 한마음되어 이 위기를 극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봄'이라는 말은 '희망찬 앞날이나 행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모든 분들의 빠른 쾌유와 코로나19 펜데믹이 조속히 종결되고 전 세계에 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