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 이야기

'채소의 왕' 아스파라거스의 효능


'채소의 왕' 아스파라거스의 효능 



강원도가 코로나19로 수출길이 막힌 강원도 아스파라거스 농가를 돕기 위해 '아스파라거스 팔아주기 운동' 을 성황리에 마쳤다는 신문기사를  접하면서 우리나라는 아직 살기 좋은 나라임을 또 한 번 느낀 시간이었어요. 행복합니다. 



아스파라거스가 생소한 채소이지만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왕의 채소’라 불릴 정도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좋은 채소이기에 '아스파라거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어요. 




아스파라거스 ?.......!!!!!

 

아스파라거스는 ‘서양 죽순’이라고 불리는데요, 새순이 올라오는 모습이 죽순과 비슷해서라고 해요. 서양에서는 흔한 채소이지만 우리나라에 1970년대부터 재배를 시작했어요. 예전에는 일반 마트에서 쉽게 보지 못했는데 지금은 흔히 볼 수 있어요. 처음에는 하얀색 아스파라거스가 생산되었지만 현재는 녹색 아스파라거스가 생산된다고 해요. 




아스파라거스 고르는 법

아스파라거스는 씁쓰름하고 아삭하며 담백한 맛을 내는 고급 채소로 채소의 왕으로 불려요. 줄기를 먹는 채소라 줄기가 굵고 연한 것이 좋으며 끝과 봉우리가 가장 맛있는 부위이며 진한 녹색이 싱싱한 것이어요. 



아스파라거스 보관방법 


아스파라거스를 구입한 후에는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좋아요. 오래 보관하면 쓴맛이 나기 때문이죠.  바로 먹기 어려우면 젖은 키친타월을 감싼 후 냉장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먹을 수는 있어요. 




아스파라거스 조리방법


조리시간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아요. 데칠 때에는 뿌리 부분을 먼저 데치고 난 후 전체를 끓는 물에 담가야 고르게 익어요. 데친 아스파라거스를 찬물에  바로 헹구지 마시고 그냥 식혀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헹구면 영양성분이 손실된답니다. 


아스파라거스를 휘어서 꺾어지면 위쪽 줄기 부분만 먹거나 아래 줄기의 질긴 껍질을 벗겨내고(겉 섬유질이 질겨 잘 먹지 않음) 조리하는 것이 좋아요. 


샐러드나 고기볶음, 베이컨 말이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아스파라거스 영양 성분과 효능 


보통 4월~5월이 제철이며 아스파라거스 1개의 무게는 10-20g 정도

하루 6~7개(100g) 정도 먹어도 열량은 100g당 12kcal로 체중 감량에 도움 


일반인들은 200g 정도 드시고 당뇨나 고지혈증, 고혈압 약을 드시는 분들은 아스파라거스가 혈액을 묽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니 하루에 100g 이내로 드시거나 피하시는 게 좋아요. 


아스파라긴산, 비타민B6, K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다량의 엽산도 함유되어 있어요, 임신부나 성장기 어린이, 노인 분등 누구에게나 좋은 채소랍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 복통, 설사, 알레르기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천연 피로회복제- 아스파라긴산 


채소의 왕으로 불리는 아스파라거스는 영양성분 가장 균형 잡힌 식품 중 하나로  비타민 c보다 비타민b1이 많고  콩나물 뿌리에 많은 아스파라긴산이 50배 정도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천연 피로회복제라 불려요. 




 피부미용에 좋은 강력한 항산화제 – 글루타티온 


요즘 인기 있는 ‘글루타티온’ 은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유명한데요, 아스파라거스에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성인병 예방,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피부노화 예방,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아요, 



 당뇨 개선- 루틴 


루틴 성분이 췌장의 b 세포 기능을 높여주어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고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당뇨병 개선에 좋아요.

아스파라거스의 뾰족한 봉우리에 많이 들어 있어요.




혈관 개선, 뼈 튼튼 - 비타민 k

 

비타민K는 장기와 조직(혈관)이 단단해지는(석회화) 현상을 막아주어 혈관 응고,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어요.  

비타민k 뿐만 아니라 칼슘, 인,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주고 골다공증에 예방에 좋아 성장기 어린이, 노인분들에게도 좋아요.




시력보호 –루테인 


아스파라거스의 뾰족한 봉우리에 들어있는 루테인이 풍부하여 항산화 효과도 있지만 시력 보호와 황반 변성의 진행을 늦춰주는 역할을 하여 눈 건강에도 좋아요. 




채소의 왕 아스파라거스는 프랑스 왕인 루이14세가 ‘채소의 왕’으로 작위까지 하사할 정도로 가장 균형 잡힌 영양 식품 중 하나로 꼽혀요. 

올해는 가장 중요한 것이 면역력 향상인 것 같아요, 균형 잡힌 식사와 건강한 운동을 통해 그리고  몸에 좋은 채소를 많이 드시고  건강하셔서 충분히 코로나19를 이기고 더욱 성장되고 평화로운 세계를 만들어 가보자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