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 이야기

HWPL 평화 교육으로 평화 이뤄질까? YES

안녕하세요~ONE 서포터즈 핑크하트입니다^^

10월 5일은 '세계 교사의 날'입니다. 교권에 대한 주제가 화두가 되면서 이번 교사의 날이 더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이러한 때에 필리핀은 평화 교사 양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요.

학교는 어떤 곳일까요? 가르침이 나오고 배움이 있는 곳입니다. 자녀에게 '학교 가서 싸워서 이겨야 한다'라고 가르치는 부모는 없을 거예요. 유치원 때부터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고 오라고 신신당부하지요.

이는 우리 모두가 서로 싸우는 전쟁을 싫어하고 평화를 사랑하기 때문이에요. 현재 HWPL 평화 교사 양성교육은 15회 진행되었는데요. HWPL 평화 교사 양성교육에 578개 학교 2,576명 교사가 참여했어요.

 

HWPL 평화 교사 양성 교육에 앞장서다

필리핀 고등교육위원회는 HWPL과 평화교육 MOA를 체결했는데요. 2019년에는 전국 대학교에 평화교육을 도입하라고 하달했어요. 

현재 필리핀 고등교육위원회 17개 지역 중에 12개 지역 65개 고등 교육 기관이 HWPL과 MOU를 체결하고 평화 교사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는 필리핀 평화교육 제도화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아이들에게 평화의 소중함을 가르친다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요?

감사, 배려, 희생, 용서, 이해라는 아름다운 성품으로 자라나겠지요. 이러한 아이들이 평화 시민으로 자라납니다. 

 

HWPL 평화교재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HWPL 평화교재는 1과에서 12과로 되어 있는데요. 각국의 교육부 그리고 교사들에게 자문받아 2년에 걸쳐 HWPL이 기획하고 개발한 교재입니다. 

교재 감수에는 각국 교육전문가가 총 50여 명이 참여했어요. HWPL 평화 교재는 평화를 깨뜨리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파악하고 결과를 분석해서 만들어졌는데요.

현재 44개국 254개의 교육 기관에 제공하여 수업 교재로 사용하고 있어요. 지구촌에 평화가 깃드는 그날을 위해 HWPL은 현지 평화교사를 양성하고 있는데요.

웨비나와 캠페인으로 평화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너무 멋진 일입니다~

 

HWPL 평화교재의 두가지 커리큘럼

1. 평화의 의미와 가치 발견
우리 지구촌은 다양한 인종, 종교, 문화, 사상, 국적 등으로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어요. 평화교육을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고 서로 조화를 이뤄 협력함으로 상생하는 관계 형성을 배우게 합니다.

2. 평화 시민의 자격 갖추기
교육을 받은 학생들로 하여금 가족과 이웃뿐 아니라, 지구촌 모든 사람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배우게 합니다.

HWPL 이만희 총회장님은 '전쟁종식 평화, 하면 된다'는 인식을 지구촌 모든 사람에게 심어주기 위해 고령의 연세에도 평화운동가로 쉬지 않고 일하고 있어요. 우리 모두 평화의 사자가 되어 세계 평화 함께 이룹시다~

2023년 9월 18일 콘퍼런스


2023. 9.18 평화만국회의 글로벌 평화교육 콘퍼런스

자라나는 세대들을 평화의 시민으로
양육하는 일은
지구촌의 미래를 더 나은
세상으로 바꿀 수 있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미래의 주역들이 탄생하려면 반드시
학교에서부터
평화적 태도, 가치관, 경험들을
익혀
사회에 나가 실천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HWP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