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이야기

가을 차 한 잔 할까요! 가을에 마시기 좋은 건강차로~


가을 차 한 잔 할까요!

가을에 마시기 좋은 건강차로~




길가에 코스모스가 살랑거리는 자태를 보니 가을이 성큼 온 것 같네요.


가을에는 아침저녁의 기온 차가 심해지고 쌀쌀한 바람이 많이 불어 따뜻한 차가 절로 생각나요.

마음과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가을에 어울리는 차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국화차

가을과 가장 어울리는 국화차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하며 콜린(지방간), 아덴(대사에너지) 등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줘요.

국화차는 기침, 감기나 두통에 좋고 혈액 순환, 숙취해소에도 좋아요.


국화의 은은한 향은 흰 국화보다 노란 국화로 말린 것이 맛과 향이 더욱 진해요.

3~5개의 꽃송이에 90정도의 물에 2~3분 정도 우려서 드시고 취향에 따라 꿀을 타서 드셔도 좋아요 

 


2.감 잎차

감잎에는 레몬보다 비타민 C20배나 많아서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좋아요.

감잎에는 칼슘과 헤모글로빈이 많아서 아이들에게도 좋다네요.

감잎 차는 약산성이라 속 쓰림이 없어 공복에 마셔도 좋아요. 보통 10g 정도 감잎을 끓인 물에 5-10분 정도 우려서 드시면 돼요.


3. 생강차

따뜻한 성질을 지닌 생강은 차로 만들어서 드실 경우, 체내에 열을 발생시켜 몸속 냉기를 밖으로 배출시켜주고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 있어요.


특히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이 마시면 좋아요. 몸에 열이 많으신분들은 조심하세요.

그리고 생강에 들어있는 단백질 분해 요소(디아스타아제)가 장운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잘 되게 해줘요.


하지만 생강 특유의 매운 성질로 쓴맛이 나서 드시기 불편하시면 유자나 레몬을 함께 끓여서 드시거나 꿀과 함께 마시면 돼요.



4. 대추차

생강과 함께 따뜻한 성질이 있는 대추는 오장 육부를 데워주므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쌀쌀한 가을 감기 예방에 좋고 기력 회복에도 좋아요.

! 추석에 제사 지내고 남은 대추를 어찌할까 고민하지 말고 차로 드세요.


대추는 비타민 A, C가 풍부하여 빈혈, 식욕부진, 무기력, 신경쇠약에 좋아요.

대추에 당질이 많이 들어 있어 달큼하니 다른 것을 첨가하지 않아도 돼요.

대추를 생강과 함께 끓여드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이외에도 가을에 마시기 좋은 차는 유자차, 구기자차, 모과 차, 도라지차 등이 있어서 체질과 취향에 따라 드시면 돼요.


여름과 겨울의 중간인 가을은 온도 차이로 우리 몸에 이상 신호가 나타나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기 환자가 많아져요.



따뜻한 가을 차 한잔 마시면서 건강도 함께 챙기는 건강한 가을 되세요~


차 한 잔 하실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