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 이야기

필리핀 민다나오 40년 전쟁 종식 평화협정 체결을 이끈 HWPL 이만희 대표님

안녕하세요~ ONE 서포터즈 핑크하트입니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700km 떨어져 있고, 두 번째로 큰 섬인 민다나오섬을 아시나요? 40년 넘게 이어온 무장투쟁으로 인해 15만 명 이상의 사망자와 350만 명의 난민이 발생했어요. 그동안 유엔 등 다양한 국제기구에서 많은 노력을 했지만, 전쟁을 종식 짓지 못했어요. 

필리핀에 세우진 HWPL 세계평화선언문 기념비

40년이 넘도록 이어진 전쟁을 2시간만에 종식하고 평화협정을 이끌어냈다면 믿어지시나요? 저도 믿어지지 않았어요. 이토록 놀라운 평화협정을 이끌어낸 분은 바로 HWPL 이만희 대표님입니다. HWPL 이만희 대표님은 지구촌을 30여 차례 순방하면서 평화의 일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어요. 

HWPL 이만희 대표님은 "지구촌 모두가 평화의 사자가 되어 평화의 유산을 후대에 물려주자"고 말씀하셨는데요. 2016년 3월 14일에는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DPCW 10조 38항)'을 공표했어요. 이는 세계 국제법 전문가들과 함께 한 결실입니다.

지구촌 전쟁종식 세계평화선언문 DPCW 10조 38항

이제 전쟁을 끝낸 민다나오에 평화의 꽃이 활짝 피었어요. '평화가 좋으신 분들은  손 들어보세요'라고 외치는 HWPL 이만희 대표님의 말씀에 모든 사람이 손을 번쩍 들었어요. 모두가 바라는 평화, 그동안 서로에게 총을 겨누던 손은 평화 협정 체결에 사인했는데요. 정말 놀랍기도 하고 감동적이었어요.

HWPL 이만희 대표님

HWPL 이만희 대표님
"선택받은 필리핀 민다나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아시아 동방 땅끝 나라 대한민국에서 왔습니다. 여러분의 모습을 보니 얼굴에 평화가 환하게 깃들여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사람은 어떤 종교의 편을 드는 것도 아니고 어떤 민족의 편을 드는 것도 아닙니다. 어떤 국경을 나누고자 하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이 지구촌의 한 가족입니다. 하늘의 천국과 천지 창조주를 모시고 삽시다.
평화를 원하고 소원하시는 분은 손들어 보세요. 정말 이 좋은 평화를 이루어서 후대의 유산으로 남겨 주는 것이 좋은 일이겠지요. 하늘의 은혜를 받고 사는 우리도 모든 사람에게 은혜를 끼쳐야 하지 않겠습니까? 평화의 은혜 말입니다. 오늘 우리 앞에 나오신 지도자분과 함께 평화 협약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필리핀 민다나오 전쟁종식 평화협정 체결

페르난도 카펠라 전 다바오 대주교
"현재 민다나오에는 많은 무질서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과 공동체에 질서가 잡히길 원합니다. 우리는 민다나오에 평화를 전파하려는 여러분의 파트너입니다."
이스마엘 망구다다투 마긴다나오 주 주지사
"경서에 따르면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이 있고, 우리는 같은 형제라고 합니다.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사람들 말입니다. 우리는 하나입니다. 서로 다투지 말고, 우리가 진정 싸워야 할 대상은 우리의 목적을 방해하는 자들임을 잊지 맙시다."

"우리는 우리의 연합을 통해 세계에 평화의 메시지를 전파할 것을 약속합니다"  필리핀 민다나오 평화협정에는 이런 메시지가 담겨있었어요. 평화협정 체결로 40년간 이어진 피의 고리가 끊어지고 평화의 고리가 연결되었어요. 현장에 참석한 사람들은 눈물과 환의와 기쁨과 함성과 박수로 화답했어요. 

이는 지구촌에 평화의 시대를 여는 신호탄입니다. 2013년에 설립된 HWPL은 국제 평화단체로 정치, 종교, 교육, 언론, 법조계 등 분야에서 평화에 대해 논의하고, 기존 평화단체와 달리 혁신적인 평화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어요. 문제에 답이 있다면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겠지요. 

HWPL 세계평화선언문 제 10주년 기념식

올해는 HWPL 세계평화선언문 제 10주년 기념식과 평화 걷기 행사가 지구촌 곳곳에서 펼쳐졌는데요. 1막에서는 HWPL을 지지하는 평화의 북소리가 지구촌에 울려퍼졌어요. 이는 HWPL 평화의 사자들의 외침과 행보를 지지하는 소리가 온 세계에 울려 퍼짐을 표현했는데요. 아래 영상을 통해 생생한 현장으로 안내해드립니다.

지구촌 평화는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평화의 사자가 된다면요. 전쟁에 승자는 없어요. 그리고 지구촌 전쟁을 종식지을 수 있는 유일 한 답인 'DPCW 10조 38항'이 유엔에 상정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세요. 우리가 하나가 되면 '평화' 이루어집니다~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