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눈의 건강을 지켜주는 운동과 음식


눈의 건강을 지켜주는 운동과 음식 



여름 기온이 많이 올라가 실내 에어컨 속에서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안구 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특히 코로나19로 실외보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아이들뿐만 아니라 스마트폰과 TV 그리고 컴퓨터를 자주 하는 분들이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시력감퇴, 망막 손상,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 안과를 찾는 횟수가 많아진다고 하니 눈 건강에 신경 써야겠어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말하는 신체의 ‘다섯 가지 복’은 

1. 이가 튼튼한 것.  2. 소화가 잘 되는 것. 3 눈이 잘 보이는 것.

4. 귀가 잘 들리는 것. 5. 대, 소변을 잘 보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오복 중 하나인 ‘눈의 건강’을 잘 지키는 것이 건강하게 낳아주신 부모님에 대한 효도의 한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자. 그럼 이제 눈의 건강에 좋은 운동과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눈의 건강을 지키려면 

첫째 컴퓨터나 핸드폰을 1시간에 한번  잠시 눈에 휴식을 주는 시간을 주세요,  

둘째 안구 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시력보호에 도움이 돕니다,

➀ 눈 운동하기 전에 양손바닥을 비벼 손을 따뜻하게 만든 후 양 눈에 지긋이 물러주세요. 눈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작입니다. 

➁ 눈동자를 

    ◆위아래로 움직여주세요, 위에서 5초 아래로 5초 3회 반복

    ◆눈에 힘주며 감았다 뜨는 동작을 반복해 주세요. 

      번갈아 5초씩 3회 반복 

    ◆눈알을 굴린다는 생각으로 원을 그려주세요. 시계방향으로 5회 반대방향으로  (개그맨 이경규가 눈알 돌리는 것을 상상하며 ㅎㅎ)

 다른 동작도 있으나 쉬운 것으로 어려우면 잘못하니까 ㅎㅎ

 ➂ 눈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 등을 섭취하세요. 눈뿐만 아니라 몸 전체가 건강하면 일거양득이 되지 않을까요!  



★팁: 붉은 계열의 색상보다 초록색 계열의 색상이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가끔 창 밖에 푸른 나무나 산을 바라보면 여유도 누려보세요. 



그럼 다음으로 눈에 좋은 음식을 한번 알아봅시다. 



첫째, 뽀빠이가 좋아하는 시금치로 대표적인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루테인이 풍부하여 시력보호와 망막 손상에 좋은 영양소라 어르신들의 백내장과 황반 변성 예방에 좋아요. 녹색 채소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브로콜리, 케일 등이 있죠. 



둘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

몸속에 베타카로틴이 부족하면 눈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는데 이 성분이 몸속에 들어가서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답니다. 당근 껍질에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었으니 껍질째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익혀서 드셔요 지용성이인 것은 다 아는 사실!



세 번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

눈의 예민함을 완화시켜주므로 눈이 많이 피로하신 분들이나 안구건조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블루벨리를 꾸준히 드셔보셔요. 



네 번째, 오메가 3 와 아연이 풍부한 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인 오메가 3 지방산은 망막조직의 구성 성분으로 망막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염증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전반적인 눈 건강을 위해 고등어, 청어, 참치 등의 생선을 자주 드셔보셔요. 



다섯 번째,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라는 뜻을 가진 결명자

카로티노이드가 망막의 구성 성분으로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결명자에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되며 눈의 충혈을 완화하고 눈의 피로를 해소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며 눈 건강에 탁월한 식품이어요. 



눈 건강에 좋다고 물 대신 식수로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옥수수수염 차 나 결명자 차는 강한 이뇨작용을 하므로 먹은 만큼 배출을 해요. 여름철에 특히 물을 많이 먹게 되는데 먹은 만큼 수분 보충이 필요하므로 생수를 권해드려요. 

결명자는 하루에 2~3잔정도 권하고 이뇨제를 먹고 있는 분들은 더욱 조심하셔요. 



눈에 좋다고 하나만 골라서 드시지 마시고 골고루 드셔야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안 좋은 환경과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새로운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어요.  

다시 코로나19가 우리를 힘들게 하네요. 많이 힘드시죠.!! 

조금만 더 참아보자고요. 우리의 자녀들에게 아픔을 물려주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어른이 돼 봅시다. 감사합니다.